본문 바로가기
녹턴 맛보기/노부나가의 여동생이 나의 신부

[녹턴 추천/맛보기] 노부나가의 여동생이 나의 신부 6화

by 라이킴 2017. 9. 10. 댓글 개
반응형


녹턴 노벨 추천을 위한 맛보기로 19↑ 묘사가 포함될 시 그 부분을 삭제하거나 올리지 않습니다.


이 소설은 R18 기준이라는 걸 명심해 주세요







공지사항에 언급한거 처럼  이번화를 마지막으로  A랭크 모험가를 제외한 


녹턴노벨 갱신은 당분간 없습니다. 






제 6화 아자이가의 맹장 두 사람

 아자이가의 거성인 코타니성은, 오우미국의 오다니산에 축성 된 전국시대 굴지의 견성이다.

 1573년, 아자이가의 친족사람들인 아토지가의 배반을 돌파구로 한 오다가의 맹공에 의해 함락 했지만, 당시의 축성 기술의 멋짐을 모은 최첨단의 산성이였다고 말한다.


 라고는 해도, 문제도 있었다.

 추운 것이다. 그것도, 심상치 않을만큼.

 그리고 산간부에 위치하고 있는 탓인지 습기도 많다.

 개폐가 의한 무거운 공기가 성의 거주 공간을 둘러싸고 있어 어딘가 음산하고 있다.


 덧붙여서 코타니성은 오다 노부나가에 의한 점령의 뒤로 하사바 히데요시(후에 도요토미 히데요시)에게 의해 해체되어, 그 자재는 그의 거성이 되는 나가하마성 축성에 유용되었다.


 코타니성을 히데요시가 해체한 이유는 여러 설이 있다.

 설에 의하면, 이치히메에 연정을 가지고 있던 히데요시는 그녀가 나가마사와 밀월의 나날을 보낸 성에 있고 싶지 않아서 그때문에 노부나가에 코타니성의 해체를 원한 것이라고 한다.

 무엇보다 내가 있는 한은 절대로 아자이가는 멸망 시키지 않고, 코타니성은 해체되는 일은 없을 것. 없을 것이다. 그렇게 됬으면 좋겠다.


(그런데도, 이 생활 환경은 어떻게든 하고 싶구나……)


 자연적인 의미에서의 추위에 관해서는 이제 어쩔 수 없다고 하고 문제는 침구다.

 전국시대의 이불은, 나의 원래 있었던 시대의 그것과는 상당히 차이가 난다.

 아자이가의 경우, 무명으로 된 옷감을 3매 꿰맨 것을 다다미 위에 깐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리고 모포 따위는 존재하지 않고, 이치히메가 입고 있는 두꺼운 기모노의 윗도리등을 이불로서 이용하고 있는 시말이다.

 내가 살고 있던 복지 시설의 침대가, 이 때만은 그리워진다.

 푹신푹신한 침대나 이불로 이치히메와 얼싸안을 수 있으면, 반드시 멋진데…….


(결정했다 우선은 주변의 지배 형태를 바꾸어 가자)


 그것도, 아자이가의 내부만……은 아니다.

 아자이령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우리가 얻을 혜택을 나누어 주는 것을 바라고 있었다.


 침구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명이나 비단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 시대에 있어 무명은 기본적으로 중국으로부터 수입 하지 않을 수 없다.

 전국기의 일본에서 무명을 재배하고 있는 것은, 동해 지방의 미카와나 토오미 뿐이다.

하지만 생산력은 지극히 낮았기 때문에 전국 유통하는 것에는 이르지 않고, 따라서 기본적으로 중국에 의지가 되지 않을 수 없다.


 비단에 대해서는 당연하지만, 누에가 필요하게 된다.

 그래, 일본에서는 초등학교의 교재로서 사용되어 여름휴가의 자유 연구로 기른 적도 있는 그 곤충이다. 

이 곤충의 누에고치로부터 잡히는 섬유는 날씬하고 아름답고, 일본의 메이지 정부가 부국 강병을 내걸었을 때에 외화 획득을 위한 주요 품목이 되었던 것은 누구라도 알고 있는 사실이다.

 다행히 일본에는 야요이 시대에 양잠업이 전해지고 있어 나라시대에는 거의 전국적으로 누에가 사육되고 있었기 때문에, 여기 오우미라도 어떻게든 조달할 수가 있을까.


 그런 일을 생각하면서, 나는 빛 창 너머로 하늘을 본다.

 아직 어둡다고는 해도, 아주 조금씩 밝아지기 시작하고 있었다.

 대개 아침의 4시 정도일까.

 나는 바깥 공기의 힘든 차가움과는 대조적으로 따뜻하고 따뜻한 이치히메의 신체로부터 팔을 떼어 놓아, 그녀를 일으키지 않게 이불로부터 스르륵 빠져 나오기로 했다.


 그녀의 얼굴을 들여다 보면, 매우 온화한 표정으로 작은 숨소리를 내고 있다.

 (과거 회상 19↑ 묘사 생략....)그 추잡한 표정은 몰라볼 정도로 초췌하다.


 그 후, 나는 완전히 방심하고 있는 이치히메에 입맞춤을 해 준 것이지만, 그리하면 그녀는 순간에 응석부리기 시작해 그 넘치는 사랑스러움이나 애처로움에 마음이 두근거려 무심코 제 2 회전, 제 3 회전과 연달아 야간 전투를 해 버렸던 것은 보고해 두는 것이 좋을지도 모른다.

 

 그 한중간에 이치히메는 몇 번이나 절정을 해 제 3 회전이 끝났을 무렵에는 완전히 중단이 되어 버리고 말았다.

 덧붙여서, 상당히 피곤했음이 분명한 그녀였지만, 그런데도 나보다 먼저 눈감는 일은 없었다. 

그녀의 고집이었을 것이다. 과연은 오다 노부나가의 여동생이다.


 나는 이치히메가 자고 있는 옆에서 갈아입어, 몸 맵시를 정돈했다.

 이른 아침중에 정리해 두고 싶은 것이 있다.

 그것을 끝마치기 위해서는, 이치히메가 일으켜 주는 시간에 일어나는 것은 도저히 늦는다.

 그렇다는 것도, 량친이 스케줄 조정을 해 준 가신들과의 개별 면담이 오늘부터 시작되기때문이다.


 나는 사랑하는 아내의 잠자는 얼굴을 한 번 더 들여다 보고 나서, 방의 밖에 나온다.

 그러자 거기에는, 이치히메의 시녀들이 허리를 꺾어 삼가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무려 그녀들은, 이 추운 산성의 복도에서, 내가 퇴출 하는 것을 계속 쭉 기다리고 있던 것이다.

 나는 시녀라는 책임을 져서 나라를 멀게 멀어져, 코타니성으로 온 오다의 여자들에게 존경의 생각을 안지 않고는 있을 수 없었다.


(어떻게 해서 든, 그녀들의 헌신에 보답하는 방법은 없을까)


 나는 시녀들의 전송을 받으면서, 그런 일을 생각하고 있었다.




 내가 용무를 끝마쳐 이치히메의 방으로 돌아가면, 그녀는 시녀들에 의해 몸을 맑게 하고 옷 매무새를 베풀어지고 있는 한중간이었다.

 본래라면 남성이 봐서는 안 되는 것이었던 것 같아, 이치히메는 마음껏 얼굴을 붉혀, 시녀의 한사람은 나를 비난하는 것 같은 얼굴을 한다.


 아아, 그런가. 이것은 라노베로 자주 있는 「히로인의 갈아입음을 당해 버린 패턴」이라는 녀석인가!


 읏, 도무지 알 수 없다.

 이치히메는 별로 피부는 노출하고 있지 않고, 후 몇매인가 거듭해 착용하면 옷 매무새는 완료할 것이다.

 남자로서는, 별로 그다지 기쁘지 않은 해프닝이다.


 빨리 갈아 입을 것을 끝마쳐 줘, 라는 행동을 해 나는 방의 입구의 기둥에 기댄다.

 내가 나가는 관심이 없다고 안 시녀들은 옷 매무새의 스피드를 빨리 해, 이치히메라고 하면 정사때를 생각 하는거 같은 열을 띤 시선으로 이쪽을 응시하고 있었다.

 역시, 내가 전국시대의 여성의 감성을 이해하려면 지금 한동안 시간이 걸릴 것 같다.


「나, 나가마사님……도대체 어떻게 하신 것입니까……?」


 현대적인 감각에 바꾸어 말하면, 옷 갈아입음의 장면을 쭉 엿보기 되고 있던 일이 되는 이치히메가, 부끄러워하면서 나에게 물어 온다.

 나는 손에 들고 있는 보자기를 내세우면 방의 한가운데로 나아가고 나서 그것을 풀었다.


「이것은……무엇입니까?」

「크레페다」


 나는 아직 희미하게 따뜻함을 가진 원형의 천을 감아 보인다.

 그래, 나의 목적과는 오늘 면담을 하는 무장들에게 선물을 준비하는 것이었던 것이다.

 그 때문에 이른 아침, 요리사가 아직 일어나지 않는  시간대에 취사장에 잠입해, 쌀가루와 계란, 그리고 설탕을 빌려 멋대로 구워 온 것이었다.

 물론 일본에는 프라이팬 따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냄비로 조리를 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 때문에, 형태는 삐뚤어지고, 소맥분이 없었기 때문에 쌀가루를 대용 하지 않을 수 없었다.


 라고는 해도, 이것이 크레페인 것은 틀림없다.

 덧붙여서 남만 교역이 시작한지 얼마 안된 일본에 있어서는 크레페가 소개되고 있을 리도 없고, 이치히메도 처음 본 것 같아 눈을 깜빡거리고 있다.

 시녀들도 방의 구석으로부터 흥미진진이라는 모습으로 바라보고 있었다.


「서양……아니, 시에는 남만이라 말하는 편이 이해할 수 있을까나. 이것은 서양인들이 먹고 있는 과자다」

「이것이……말입니까……」


 이치히메는 천천히 크레페를 바라보면, 작게 숨을 내쉬기 시작했다.


「달님인 것 같네요……풍류를 느낍니다」

「그, 그런가……」

「이것은 먹을 것입니까?」

「아아, 사실은 오늘 만나는 가신들의 선물로 하려고 생각한 것이지만, 너와 시녀들을 위해서 인원수분 구워 온 것이다」

「아무튼!」


 이치히메는 얼굴을 빛냈다.

 그 얼굴에 떠올라 있는 것은, 자신의 시녀들의 몫도 준비되어 있다는 것에 기쁨이다.

 그야말로 타인 생각인 그녀답다.


「춘, 풍, 앵, 여러분도 이쪽으로 오세요」


 이치히메가 시녀들을 불러들여, 시녀들은 왜 그러는 것일까 하고 서로 얼굴을 마주 보면서, 약간 시간을 두어 흠칫흠칫 가까워져 온다.

 영주 부부가 둘이서 있을 때는, 그 방해를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시녀들의 일의 하나였다. 그러니까  주저해졌을 것이다.

 결국, 시가 손짓을 한다는 강제력을 행사했기 때문에 그녀들도 반항할 수 없었던 이유이지만.


「이봐요, 이것을 이렇게 감아서 말이야……」

「뭐……사랑스럽네요」


 나는 원형의 크레페를 빙글빙글 감으면, 그것을 이치히메에 전한다.

 그리고 3명의 시녀들에게도 똑같이 건내준다.

 그러자 그녀들은 허리를 꺾어 깊숙히 고개를 숙이고―신체를 떨면서, 그것을 받은 것이었다.


 잘 생각하면, 영주가의 당주가 시녀 따위에 과자를 자작해, 그것도 손수 전해 건네준다 따위 절대로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원래 차 조차도 가신은 영주에게 인정될 때까지 동행을 맡을 수 없었던 것이다.

 조금 전 나를 비난하듯이 보고 있던 시녀……풍에 이르러서는, 감격으로 훅훅 울기 시작해 버리고 있다.


 으음, 역시 좀처럼 익숙해지지 않는 것이다.

 곤란한 얼굴의 나에게 이치히메는 미소지으면서, 「나가마사님, 시는 호의에 응석부리도록 해 받습니다」라고 말하면, 그 사랑스러운 입을 열어 크레페를 한입 베어문다.


「아……달콤하다……!」


 이치히메가 몹시 놀라면서, 감탄의 소리를 높였다.

 주인의 놀라움을 앞으로 한 시녀들은 당황해 크레페를 입에 넣는다. 그러자 그녀들은 그 자세인 채 경직되어, 뚝뚝하고 눈물을 떨어뜨리기 시작한 것이었다.


 이 시대, 설탕은 아직도 귀중품이다.

 라고 해도 1560년대 후반에는, 키타큐슈나 오사카 그리고 쿄토에는 류큐산의 흑설탕이나, 남만 무역으로 얻을 수 있던 백설탕이 유입하기 시작하고  있었다.


 설탕의 시세는 키타큐슈나 쿄토·오사카를 중심점으로서 거기로부터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가격의 시세가 올라 간다.

 이치히메의 친가가 있는 오와리는 확실히 상업으로 돋보이는 지역이었지만, 쿄토로부터는 그 나름대로 거리가 있기 떄문에 설탕은 고가의 것이 되고 있어 사치품인 것은 틀림없었다. 

즉, 신분이 낮은 시녀들의 입에 들어가는 것은,  평생 있을 수 없었던 것이다.


 하지만 아자이가가 세력을 둘러싸고 있는 오우미국은 쿄토와 인접하고 있기에, 쿄토시장에 직접 사들이러 갈 수가 있었으므로, 설탕은 비교적 입수하기 쉬웠다.


 나는 무심으로 입을 움직이고 있는 여자들을 밝은 기분으로 응시하고 있었다.

 응, 역시 식사는 중요하지. 맛있는 걸을 먹으면 건강하게 된다.


(이 시대의 식생활도, 어떻게든 해 개선해 나가고 싶은 것이다……)


 기본적으로 소금 정도 밖에 조미료가 없는 경우도 있지만, 현대와 비교하면 외로운 식사 내용을 생각해 내, 나는 무심코 탄식 한 것이었다.





「드디어네요, 나가마사님」

「아아」


 나의  방에서, 이치히메가 긴장한 것 같은 소리를 높인다.

 지금은 미의 정각, 지금의 시간에 표현하면 오전 10시. 드디어 가신들과의 개별 면담이 시작하는 시간이었다.

면접 회장은 나의 방이며, 시간이 되면 량친이 무장을 안내해 오는 일이 되어 있다.


 덧붙여서 오늘 오는 것은 엔도 나오츠네와 이소노 카즈마사  해변의 가즈마사다.

 나오츠네는 아자이가 최강의 장관이지만, 이치히메를 아자이가로 맞이하기 위해서 오다가에 나간 적도 있어, 실은 그녀와 이미 안면이 있기도 했다.

 카즈마사는 나오츠네와 대등한 아자이가의 맹장이며, 오다·토쿠가와 연합군과 아자이·아사쿠라 연합군이 충돌한 아네가와의 싸움에서는, 오다 노부나가가 인솔하는 13의 진용중 11을 돌파해, 노부나가의 본진까지 나머지 한 걸음이라는 곳까지 다가간 걸물이었다.

 게다가 카즈마사가 찢은 오다 편 장에는, 오다 집안에 있어 가장 군략이 뛰어난 시바타 가쓰이에나, 후에 천하를 호령하는 사람이 되는 하사바 히데요시도 포함되어 있었다고 하기 때문에 놀라움이다.

 바야흐로, 아사쿠라군이 좀더 토쿠가와군의 공세에 버티고 있었다면……일본의 역사는 크게 변했는지도 모르는 것이다.


 그런 역사의 if를 공상하고 있으면,  맹장지가 열려, 허리를 꺾은 량친의 얼굴이 들여다 본다.


「나가마사님, 량친에 있습니다. 엔도 나오츠네전, 도착 했다고 하옵니다.」

「좋아, 넣고!」

「하, 입니다만……」


 량친은 당혹해 한 것처럼 말했다.


「나오츠네전의 뒤로 면회가 있는 취지를 이소노 카즈마사전에게 통지 하고 있었습니다만, 카즈마사전이 순번을 착각 하셔, 이미 등성 되고 있어서―-」


 나는 탄식 하면서 물었다.


「대부분, 나오츠네와 순번을 다투고 있는 것일까?」

「아니오, 그렇지 않고……」


 량친은 기가 막힌 것처럼 말한다.


「나오츠네전 가라사대, 『소인은 주인어른이 유소의 무렵부터 시중들고 있는 몸. 이미 무엇이 있을지라도 주인어른에게로의 충의를 잃을 리도 없음. 까닭에 말하는 것도 그다지 많지는 않다. 그렇다면 우리 친구인 카즈마사전을 할 일 없이 따분함에도 시킬 수도 없는, 이렇게 된 바에는 소인과 카즈마사전을 모두 주인어른의 면전에 안내받고 싶다고 생각하옵니다』이라는 일로……」


 나는 무심코 쓴웃음 지어 버렸다.

 사실에 대해, 엔도 나오츠네는 아자이 나가마사가 가장 신뢰를 두고 있던 가신이기도 하다.

 나가마사가 그를 신임한 이유에 대해서는, 그 비길 데 없는 충성심이나 무용 만이 아니고, 인품 그 자체에도 있었다고 한다.

 결론적으로 자신의 이익을 멸살 하고서라도 주인이나 친구 이익을 얻으려고 하는, 전국시대로는 지극히 희귀인, 현대라도 흔치 않은 인격자였던 것이다.


「알았다. 나오츠네는 그러한 남자일 것이다. 예정과는 다르지만 두 사람 모두 데려 오는 편이 좋다」

「알겠습니다」


 그렇게 말해 량친은 물러나, 아자이군의 자랑하는 2매 간판을 부르러 갔다.

 이치히메는 쓴웃음 지으면서 말한다.


「엔도 나오츠네전에 이소노 카즈마사전……두분 모두 오다 집안에서는 넓게 이름이 알려진 장입니다. 그렇지만, 순번을 잘못한다고는 카즈마사전도 재미있는 분이군요. 어쩌면, 나가마사님에게 일각이라도 빨리 만남을 하기 위해 등성 되었을지도 모릅니다」

「그럴지도 모르는구나」


 나는 전혀 긴장의 조각도 보이지 않는 이치히메의 담력에 감복하고 있었다.

 보통, 아자이가의 맹장 두 사람이 면전에 나온다고 하면 긴장해도 마땅하다고 나는 생각하지만, 거기는 과연 오다가의 공주라는 곳일 것이다.

 어쩌면, 그녀보다 내 쪽이 긴장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주인어른, 나오츠네입니다」

「나가마사님, 카즈마사이십니다」


 이것저것 하고 있는 동안에, 두 사람의 목소리가 들려 온다.

 다행히 나오츠네와는 내가 이 시대에 타임슬립 하자 마자를 만나고 있으므로, 두 명의 얼굴과 이름을 잘못하는 일은 없다.


「들어가는 것이 좋다」


 나는 두 보자기를 배후에 두면, 소리를 높였다.

 장지가 휙 열면, 허리를 꺾어 머리를 늘어진 나오츠네와 카즈마사의 모습이 보인다.


「무엇을 하고 있다. 송구해하지 않아도 괜찮은, 빨리 이쪽에 와라」

「핫」


 용맹해 알려진 두 사람의 강인한 남자가, 나의 앞에 나아간다.

 두 사람의 눈에는 충의의 불길이 머물고 있었다.

 나오츠네와 달라 카즈마사는 오다가의 아자이 공격에 가세했지만, 하지만 그것은 나가마사가 카즈마사를 신용 하지 못하고 지원 물자의 공급을 멈춘 결과, 인질로서 코타니성에 머물고 있던 모친을 처형해 버린 탓이기도 하다.

 카즈마사는 보급을 제지당해도  계속 싸우고 있었지만, 어머니가 나가마사에 살해된 곳에서 참고 견디는 도량의 끈이 끊어져, 오다가에 내린 것이었다.


 후세에 사는 인간으로서 그것을 알고 있는 나는, 나오츠네 뿐만이 아니라 카즈마사를 신뢰에 충분한 인간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그는 육친을 살해당하는 것을, 친한 인간을 잃는 것을 무서워하고 있다. 그러니까 무기를 취해, 싸우는 것이다.

내가 카즈마사의 친한 인간이 될 수 있는지, 그가 나를 위해서 생명을 내던져도 좋다고 생각해 받을 수 있을지 어떨지는, 아마 오늘의 면담이 키가 될 것이다.


 그러니까야말로, 나는 두 명의 무인에 대해, 나는 솔직하게 말하기로 했다.


「내가 아자이의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고 싶다고 생각한 것은 다른 것도 아니다. 향후의 아자이가의 길에 대해서, 솔직하게 너희와 이야기를 주고받고 싶었던 것이다」


 나오츠네와 카즈마사는 서로 응시하면, 나에게 시선을 비쳐 되돌린다.

 우선 카즈마사가 「실례입니다만」라고 서론을 해 묻는다.


「나가마사님의 말씀하시는 아자이가의 길이란, 도대체 어떠한 것입니까. 그것은 즉, 이것까지의 아자이의 법식을 바꾸는 일이 된다, 그러한 이해로 좋은 것일까요」

「그렇다」


 나는 카즈마사의 눈을 가만히 응시하면서 말했다.


「일찍이 객실에서 이야기한 대로다. 나는 오우미의 나라를 새로 만든다. 그 때문에, 하지 않으면 안되는 일이 많이 있다. 까닭에, 우리들의 방침은 크게 바뀌는 일이 될 것이다」

「……」


 나오츠네나 카즈마사도, 나의 얼굴을 진지하게 응시하고 있다.

 그들도 진심으로, 스스로의 시중드는 아자이의 장래를 생각하고 있다.

 그 눈으로부터는, 내가 이야기하는 것을 철저하게 조사 해, 필요가 있으면 간언 하려는 기개가 보인다.

 그래서 나는 안심하고 가슴 속을 드러낼 수가 있던 것이었다.


「나는, 천하의 통일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 까닭에 천하를 호령하는 사람이 되는 일도 바라지 않는다. 그리고―-오우미국을 통일하는 일도 목표로 하지 않는다」

「무려!」


 두 사람의 장관은 눈빛을 바꾸어 몸을 나섰다.

 그것은 당연했다. 지금의 지금까지, 아자이가는 오우미국의 패권을 육각가와 계속 싸워 온 것이니까.


「실례입니다만 말씀드립니다 나가마사님! 그러면 육각가라는 위협에는 어떻게 대처하실 생각입니까!?」


 카즈마사가 박력있게 울리는 소리로 묻는다. 거기에는 많은 전장을 경험한 남자의 생의 감정이 담겨져 있었다…….


카즈마사는 남 오우미의 사와산성의 성주다.  엎드리면 코 닿을 데에는, 나가마사가 독립전쟁을 한 이후 쭉 적대 상태가 계속되는 오우미의 슈고로서 봉건영주가 된  육각가의 본거지, 관음사성이 있었다.

 카즈마사를 시작으로 하는 역대의 이소노가 당주들은, 아자이가를 위해서 일족의 무리들의 생명을 전장에서 가라앉히면서, 어떻게든 성을 계속 지켜 온 것이다.


 그러한 역사의 흐름에 서 있는 카즈마사는, 나의 발언에 강한 위기감을 기억했을 것이다.

 그리고 아마, 나오츠네도 같은 생각일 것이었다. 그도 육각과의 싸움으로 많은 친족 가신을 전장에서 잃어 버린 것이니까.

 그러니까 나는, 그의 진지한 질문에는 제대로 대답하여 주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 의형상, 노부나가전이 해주지 않겠는가」

「--무려!?」


 나오츠네와 카즈마사의 눈이 경악으로 크게 열어진다. 그리고 나의 배후로부터는, 이치히메의 놀라는 목소리가 들려 왔다.

 당연하다. 어쨌든 오다 노부나가는 사이토가를 상대로 해 미노의 절취를 실시하고 있는 한중간이며, 오우미에게까지 손을 뻗을 여유는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


「나오츠네, 지금의 세월을 말해 봐라」

「하, 하아……」


 나의 아무 맥락도 없는 질문에 동요하면서, 나오츠네는 응한다.


「1월의 16일에 있습니다, 주인어른. 그것이 도대체 어떠한……」

「의형상은, 2월말에 북 이세의 절취에 착수해진다」

「왜, 왜―-」


 그러한 일을 주인어른은 아시는 바인 것입니까, 라고 물으려고 했을 것이다. 나오츠네는 이치히메를 슬쩍 바라보면 당황해 입을 다물었다.


 반드시 이 순간에, 나오츠네는 「영부인이 오다가의 군사 행동의 내막을 주인어른에게 귀엣말 된 것이다―-」라고 해석한 것임에 틀림없다. 아마 카즈마사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래, 내가 이치히메를 동석 시킨 것은, 그들에게 억측을 시킨다는 목적도 포함되어 있었다.

 나는 원래 있던 세계의 역사 연구로부터 얻은 지식을 동원해,


「의형상은 다키가와 가즈마스전을 대장으로서 북 이세를 공략하는 견적이다. 북 이세에는 육각가에 신종하는 이세 카메야마성의 관성신도 있다. 육각가는 남 오우미로부터 북 이세의 이세관에 산길로부터 원군을 꺼내든가, 혹은 남 오우미에게 군사를 모아 의형상을 견제 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그렇게 되면, 육각가는 이 북 오우미에게 쉽게 군사를 할애할 수 없게 될 것이다」

「--」

「즉……적어도 2월말부터 올해 내내, 우리들과 육각가의 사이에 큰 싸움이 일어나는 일은 없다. 나오츠네, 카즈마사, 이것으로 나의 말하고 싶은 것이 밝혀졌는지?」

「핫」


두 명의 맹장은 나에게 고개를 숙인다.


「아자이의 지력과 북 오우미의 국력을 높이려면 이 일년이 승부가 된다……. 그러한 해석으로 좋을까요, 주인어른」

「그렇다」


 나는 나오츠네의 대답에 수긍했다.


「아자이가의 재원은, 비와코를 이동하는 상인이나 여행자의 통행세에 많은 것을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그러면 안 되는 것이다. 우리들이 영내에서 산업을, 새로운 재원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산업이나 재원입……니까」


 나로서는 상업은 모른다……라고 고개를 갸웃하는 나오츠네.

 그 옆에서, 카즈마사는 납득한 것처럼 탁 손을 쳤다.


「재원에 대해서는 알아 말씀드렸다! 이것은 어쩌면, 나가마사님이 전일에 말씀하셔지고 있던 『사람이 부족하다』라는 일입니까?」

「그렇다」


 나는 카즈마사에게 향해 수긍한다.


「사람이 많아지게 될수록, 아자이가는 풍부하게 된다. 연공은 금년 작황에 크게 좌우되지만, 돈은 다르다. 인두세라는 형태로, 빈부의 차이에 관계없이 평등하게 징수할거니까. 그것을 근거로 해도, 사람은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

「군사의 수도 증가하고」


 나오츠네는 콧김을 난폭하게 하면서 말했다.

 뭐, 군사가 너무 많으면 그 만큼 양식이나 급여를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어떻게든 적정한 수치에 억누르지 않으면 안 되지만 말야.

 군대를 강하게 해, 그 결과 군대에 재정이 기울어 져 멸망하는 일이 되면 비극에 지나지 않는다. 고대 로마 제국의 재현은 딱 질색이다.


「산업도 같은 것이다. 상품을 만들어 내, 게다가 부가가치를 매기고 나서 상대의 돈을 가능한 한 슬쩍한다. 나는 양잠업과 무명업의 신흥을 실시하려고 생각하고 있지만……」

「양잠에게 무명입니까!」


 카즈마사는 몸을 나서, 무릎을 치면서 말한다.


「확실히, 상질의 비단이나 무명의 생산이 궤도에 오르면, 확실히 제조하는 백성은 촉촉합니다. 쿄토의 포목전 모두도 우리들의 영내에 오겠지요. 그러면 성벽아래는 활기차, 사람도 많이 이주해 오는 것에―-」

「그것이다, 바야흐로 그것이다! 나오츠네, 카즈마사, 잘 들어라」


나는 힘을 집중하면서 그들에게 호소한다.


「우리들과 육각의 힘은, 현실적으로는 육각이 아득하게 위다. 이것은 압도적으로 남 오오미에 사는 인구가 많은 덕 탓도있다. 지금의 북 오우미에게는 산업인것 같은 산업도 없고, 백성을 끌어당기는 것이 대부분 없다. 하지만 산업이 흥해 성벽아래에 활기를 불어넣고 이주하는 백성이 증가하면 어떻게 되어? 그 인간들은 어디에서 와?」

「오오……!」


 나오츠네와 카즈마사는 간신히 납득 해 준 것 같다.


「그렇습니다! 백성은 무한하지 않고 유한하게 있습니다……! 특히 남 오우미의 백성의 관심을 끌어당기고 북 오우미에게 이동시킬 수가 있으면……!」

「우리들의 영내는 풍부해 돋보여, 육각은 재원을 압박받아 예전과 같은 군사 행동을 취할 수 있지 않게 된다……!」

「알아 주었는지! 나의 생각이!」


 나는 윗자리에서 내려 흥분한 나머지 두 사람의 손을 잡았다.

 아자이의 맹장들도 기분을 고조되게 하고 있어 나를 봐 끊임없이 수긍하고 있다.


「이것은, 싸움이다. 필요이상으로 피를 흘리지 않기 때문의 싸움이다……!」


 나는 두 명의 눈을 보면서, 본심을 털어 놓았다.


「지금의 일본은 괴롭다. 전란이 계속되어, 우리는 그래도 백성은 괴로워해 피폐 해 허덕이고 있다. 나오츠네, 카즈마사, 너희는 좋아해 싸우고 있는지? 전장을 좋아하는가? 다르겠지? 지금의 세상에서는 싸우지 않으면 살아 남을 수 없는……다만 그것 뿐. 잔혹할 정도까지, 그 만큼이다」


 두 사람의 맹장은 크게 숨을 내쉬어, 어깨를 떨어뜨렸다.

 수많은 전투에서 누구보다 많은 군사를 토벌해 온 그들에게는 심하게 꽂히는 말일 것이다.

 아니, 그러니까야말로―-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런 세상은, 전국의 시대는 끝내지 않으면 안 된다. 백성이 웃으며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지 않으면……. 그것이, 우리의 책임이다. 나는 그것을 한다. 이 오우미로, 어떻게 해서든지 실현해 보인다」


 힘을 빌려줘 라고 내가 말하면 두 명은 조용하게 고개를 숙였다.

 그리고 천천히 얼굴을 올리면서, 나가마사의 유소기부터 시중들어 온 나오츠네는 기쁜듯이 웃은 것이었다.


「신쿠로우님(나가마사 어렸을 무렵 이름)은 바뀌어졌습니다. 영부인을 맞이하셔, 상당히 세상을 넓게 보고 있는거 처럼 되셨다. 역시 오다가와의 결혼식, 대성공이었어요……」


 싸움이 없는 날이 방문하는 것은, 의외로곧 가까울지도 모른다

 나오츠네와 카즈마사……아자이가의 자랑하는 맹장들은 그런 일을 서로 말하면서, 나와 이치히메의 앞에서 북받쳐 펑펑 운 것이였다.



반응형

댓글